[배우 인터뷰] 자기로부터 찬찬히 자라나는 실린 - 배우 이동영

 

그린피그는 나의 힘


(2014년 8월 24일 일요일, 원문은 : 여기)

greenpig.dreamartplay.com/이동영/



초연 때 어떤 관객이 마리를 사랑할수록 마리가 아름답게 느껴져 너무 두렵다고 하는 실린의 대사를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지 물어보더라구요. 연출의 특별한 주문이 있었나요? 


그런 주문은 없었어요. 우선은 ‘두렵다’라는 생각만 했거든요? 갈수록 저 여자가 좋아지는 게 아마도 두렵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아요. 저 여자를 계속 사랑하고 있으면서도 너무 두렵다고 생각하면서 연기했던 것 같아요. 누군가를 너무 좋아한다는 건 너무 무서운 것 같아요. 솔직히 연습할 때 마리 되게 무섭거든요. 무대 위에서는 동선 상으로도 자꾸 피해요. 지금은 좀 바뀌었지만, 초연에서는 그랬어요.


그런 내가 무섭고, 너무 화난 것 같은 저 여자가 무섭고, 그러다보니 계속 무서워지는 것 같아요. 그 두려움이 순환되는 것 같아요. 그게 사랑으로 풀려야 하는데, 사랑으로 안 풀리고 이상하게 계속 두려움으로 풀리는 것 같아요.

 

 

 

관객들에게 목소리 좋다는 얘기를 많이 들으셨는데, 특별한 관리방법이 있나요?


연기를 잘해야 하는데, 대사를 외우느라고 힘들어가지고...(웃음) 목소리는 관리 비법이 없어요. 그리고 무대에 서는 배우들한테는 이런 목소리가 별로 좋은 목소리가 아니에요. 오히려 치명적인 단점이에요.

일반적으로 얘기할 때는 되게 잘 들리는데, 소리 지르고 그럴 때 나 같은 ‘목욕탕’들은 소리가 탁하게 들려요. 야! 하면, 야~. 전형적인 목욕탕들의 단점이에요. 그 콤플렉스가 많아요. 나는 노래 잘 못하는데, 목욕탕들은 노래 잘 못해요. 그래서 평상시에 소리를 잘 안 지르려고 해요. 화를 안내고, 음~, 예~, 이정도로 최대한 소리를 낮춰서 얘기하려고 하죠.

그 외에 소리를 올리는 순간 - 흔히 말하는 삑사리가 나기 때문에 절대 하지 않습니다. 절대로! 모든 감정표현은 문장의 앞부분에만 하고 끝까지 안합니다! 끝에서 단점이 드러나기 때문에요. 어미에서 단점이 드러나죠.


 

 



실린을 연기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어떤 건가요?


내 생각에 실린은 어떤 걸 던져주는 사람일뿐이고, 실제 주인공은 체홉하고 마리거든요. 나는 둘의 이야기가 정리되기 위해서 실린이 들어와 많은 말을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힘든 점은 대사가 많은 거예요. 그리고 실린에 대한 조언이 너무 많아서? 아, 나 정말 솔직하다.(웃음)

이 캐릭터가 어려운 거는, 솔직히 말하면 2장에서의 말이 어려운거지 그 외에 실린은 너무나 단순한 인간인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체홉이 사할린에 가서 보고 온 인간들에 대한 무서움을 여기서는 아무도 모르는데 실린은 알고 있어요. 그것을 다른 방식으로 표현을 해주는 말이에요. 나는 무섭다. 아무도 이해하지 못하고 나는 두렵다 - 그런 말의 독백들. 

그게 어떻게 보면 멋있는 말이고 어려운 말이에요. 여러가지로 고민해 봤는데, 말과 싸워야하는 것 외에는 없더라구요. 그거 끝나고 나면 하나도 안 어려워. 결국은 사랑해, 마리를 너무 사랑해 - 그거거든요. 그 밑밥을 깔기 때문에 이걸 하는 거거든요. 그런데 역시나 대사 외우는 게 힘들어요.("듣고 있나 작가?")


 


 


이번 공연에 대한 배우로서의 목표랄까 달성하고 싶은 것들이 있나요?


다행인거는 대사가 너무 많아서 귀에 안 들어올까 봐 걱정했는데(길어지면 물리적으로 안 들리게 되니까), 그나마 잘 들린다고 해서 그건 많이 해소가 됐어요. 재공연이라 다른 걸 조금씩 하고 싶어 하는 배우들도 있고, 조금 바뀌고 있기도 해서, 그것에 맞춰서 잘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어요.

그리고 우리 극단 공연은 잘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어요.(웃음)


 


 

배우 이동영


<공포>, <두뇌수술>, <사이코패스-푸른 수염이야기>, <의붓기억-억압된 것의 귀환>, <아무튼백석>, <누가 무하마드 알리의 관자놀이에 미사일 펀치를 꽂았는가?> 외


연극 <공포> 예매하기

9.25-10.5 서강대학교 메리홀 대극장

greenpig.dreamartplay.com/이동영/

Posted by 더 좋은 것을 상상하는 능력 dreamart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먹튀 검증 2018.07.24 03: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갑니다